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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정보화진흥원 통신중계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원격수화통역서비스에 대한 제안

  • 작성자
    서영
    작성일
    2009년 7월 5일
    조회수
    867
  • 첨부파일
 

안녕하십니까. 


한국정보화진흥원 통신중계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원격수화통역서비스에 대한 제안입니다.




본 센터로 접수 된 민원인의 제안을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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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제목 : 전국 시군구에도 하루빨리 이 서비스가 개설되고 정착되도록 귀 센터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길 간곡히 제안 드립니다.


- 이름 : 김종문(서울시)


- 내용 : 수화통역과 관련하여 제안하고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.


저희 부모님은 청각장애인이십니다. 잘 아시는 것처럼 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의 장애로 여러 가지 활동에 제약을 받고 살고 계십니다. 병원을 가시거나 은행을 가실 때 뿐 아니라 사소한 생활용품을 구입하거나 소소한 일상에서도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으시곤 합니다. 물론 특별한 일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수화통역사에 도움을 요청하여 통역을 받는 경우도 있겠지만 매번 부모님이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서 통역을 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거니와 급히 처리해야할 일이 생기면 수화통역사를 구하지 못해 곤란해질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.


특히 관공서의 경우는 혼자서는 간단한 등본을 떼는 것부터 등기나 인감증명 등등 간단한 서류 발급조차 어려운 일인데다 어떤 민원이나 상담을 하는 것은 혼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시는 상황입니다. 비장애인이면 몇 분이면 끝나는 간단한 서류 발급 받는 일 조차 며칠 시간을 두고 수화통역사와 약속을 하고서야 안심하시는 부모님을 뵐 때마다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. 그렇다고 모든 관공서에 수화통역사를 배치해 달라고 하고 싶었지만 그것은 현실에도 맞지 않고 인력낭비이자 예산낭비라고 생각되어 안타까운 마음만 가지고 있었습니다.




그러던 중 얼마 전에 제주도에 사는 친구 집으로 방문 겸 여행을 갔다가 우연히 방문한 관공서에서 귀 센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. 민원창구에 설치 된 컴퓨터와 웹캠 하나로 인터넷을 통해 청각장애인 민원인이 왔을 때 바로 수화통역사와 연결하여 바로 동시통역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마냥 놀랍기만 하였습니다. ‘이런 서비스를 우리 구에서도 빨리 제공했으면 좋겠다.’는 생각으로 남은 일정 내내 온통 이 서비스를 생각에 가득차서 보낼 수밖에 없었습니다. 나아가 ‘이런 서비스가 동사무소, 구청, 군청, 시청, 도청 등 전국에 있는 모든 관공서에서 시행해준다면 최소한 청각장애인들이 관공서를 방문 할 때 보다 쉽게 다가 갈 수 있을 텐데.’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.


집에 돌아오자마자 저는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이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도록 제안했고 담당자 분도 인터넷 기반의 컴퓨터와 웹캠만 있다면 많은 청각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같이 민원인으로서 필요한 업무를 처리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 같다며 또한 예산도 많이 들지 않으니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하셨습니다. 너무나 기뻤습니다. 그러다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. 왜냐하면 이런 서비스를 각 관공서에서는 잘 알지 못해서 시행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 때문이었습니다. 이에 전국 시군구에도 하루빨리 이 서비스가 개설되고 정착되도록 귀 센터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길 간곡히 제안 드립니다. 또한 공공기관만이라도 이러한 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법제화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.


감사합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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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 제공>




‘장애인 차별 금지법’ 제14조 1~3항 등에 의거 정보통신ㆍ의사소통에서의 정당한 편의제공을 명시하고 있습니다. (공공기관 2009년 4월 11일 적용) 또한 ‘장애인 복지법’ 제 4조, 8조, 9조에 의거 장애인의 권리, 차별금지,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 단체의 책임 등에 의거해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의사소통에서의 정당한 편의 제공을 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.




저희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지원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통신중계서비스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



관공서등 공공기관에 청각언어장애인이 방문 하였을 때 민원인이 수화로 말하는 상담 내용을 실시간으로 통역해 드리고 반대로 민원인에게 답변하시는 내용을 수화로 통역해 드리는 ‘원격 수화통역서비스’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


또한 장애인 관련 담당자가 관내 청각장애인에게 연락할 필요가 있을 때는 02-3600-2800으로 전화를 걸어 중계사(통역사)에게 청각장애인의 영상전화기(070) 및 핸드폰(3G) 번호를 말씀해주시면 영상으로 연결하여 중계(통역)해드리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.




청각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권리보장과 사회활동 참여증진을 통하여 사회통합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귀 시(군)의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.




한국정보화진흥원 통신중계서비스센터


- 담 당 자 : 염상우 과장


- 전화번호 : 02-3660-2703, 2800


- 홈페이지 : www.relaycall.or.kr


- 이 메 일 : trs@kado.or.kr
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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